검색...

AirTag vs 갤럭시 스마트태그2 - 스마트 트래커 뭐 사지?

모두 나온 지 조금 된 제품들이지만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 트래커는 아무래도 이 두 제품 같습니다. 저는 트래커 달아 놓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태그의 1세대 제품도 사서 사용하고 있었지만, 스마트태그2를 최근에 써보면서 이제야 뭔가 AirTag와 경쟁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비교 글을 한번 작성해 보려 합니다.


디자인


AirTag는 동그랗고 마치 바둑돌을 떠올리게 하는 디자인입니다. 저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입하지 않아 무료 각인 서비스를 신청하지 못해서 더욱 그래 보일 수도 있고요.

AirTag Back

애플 로고가 각인된 스테인리스 스틸 배터리 커버는 정말 말도 안되게 흠집이 잘나서 놀랐습니다. 차라리 이럴 거면 무광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나았을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AirTag Front

갤럭시 스마트태그2는 갤럭시 스마트태그, 갤럭시 스마트태그+에서 비판을 받았던 디자인을 버리고 작고 귀여운 형태가 되었습니다. AirTag처럼 어떤 사물이 연상되지도 않고 꽤 마음에 듭니다.

Galaxy SmartTag2 Front

다만 상단에 있는 큰 구멍은 어딘가에 달아두기 위해 존재하는 것 같은데, 갤럭시 스마트태그의 소재가 쭉 경도가 낮은 플라스틱이어서 무언가에 달아두게 된다면 갤럭시 스마트태그2에 흠집이 많이 나는 부분은 매우 아쉽습니다. 이것은 갤럭시 스마트태그, 갤럭시 스마트태그+에서도 동일한 단점이 존재했는데, 저 부분을 사용하지 않고도 어딘가 매달아 놓을 수 있는 정품 액세서리가 있으니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Insert Keyring Galaxy SmartTag2

디자인은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어떠한 액세서리도 착용하지 않은 AirTag가 갤럭시 스마트태그2보다 저에게는 더 나아보입니다.

Design Compare AirTag Without Accessory

하지만 AirTag에 정품 가죽 키링을 장착하니 제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갤럭시 스마트태그2가 저에게 더 나아보입니다.

Design Compare AirTag With Accessory

AirTag는 갤럭시 스마트태그과 다르게 별도의 액세서리가 있어야만 무언가에 달아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딘가에 달아두지 않고 넣어둘 생각이여도 무조건 액세서리가 있어야만 합니다. 그 이유는 이 뒤에서 계속 하도록 하겠습니다.


배터리


두 제품 모두 CR2032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교체가 가능하며 AirTag는 1년 이상 지속된다고 하고 갤럭시 스마트태그2는 약 500일간 사용이 가능하고 절전 모드를 통해 70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AirTag Battery Life Galaxy SmartTag2 Battery Life

다만 배터리 수명 같은 경우에도 갤럭시 스마트태그를 써오면서 300일 간다고 했던 배터리가 버튼 기능을 하루에 한 번 이상 사용해 오다 보니 300일을 못 가고 230일 정도에서 배터리 교체를 해줬던 것을 생각하면 갤럭시 스마트태그2는 공식적으로 밝힌 배터리 수명보다는 좀 덜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반면에 AirTag는 한국에서 나의 찾기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고, 갤럭시 스마트태그2와 다르게 버튼 기능도 없으니, 공식적으로 밝힌 수명보다 한국에서는 조금 더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예상합니다.

하지만, 갤럭시 스마트태그2는 AirTag에 비해 배터리 수명이 길기 때문에 아무리 버튼을 사용해도, 한국에서 나의 찾기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못해 예상 수명보다 더 오래 지속된다고 해도 갤럭시 스마트태그2의 배터리 수명이 더 오래 갈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AirTag도 후속작에서는 배터리 수명이 더 늘어났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절전 모드를 사용하면 이러한 스마트 트래커를 사용하는 이유가 아예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지만, 아예 선택권을 주지 않는 AirTag보다는 절전 모드라는 선택권을 주는 갤럭시 스마트태그2 쪽이 저는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배터리를 다 사용하면 교체를 해주어야 하는데 배터리 교체 방식은 별도의 도구 없이 교체가 가능한 AirTag 쪽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대신 배터리 교체 난이도는 갤럭시 스마트태그2 쪽이 더 나았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태그2는 유심 분리핀이 필요하지만 유심 분리핀을 찔러주면 한번에 나오는데 AirTag는 안그래도 이 미끄러운 스테인리스를 손으로 힘을 적당히 줘서 돌려줘야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교체가 꽤 힘들었습니다. 게다가 배터리 교체 할 때 조심하지 않으면 AirTag에 보기 싫은 엄청난 흠집이 날 것 같아서 매우 불안합니다.

AirTag Battery Replace Galaxy SmartTag2 Battery Replace


소리


AirTag와 갤럭시 스마트태그2 모두 소리를 통하여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AirTag를 개봉하고 바로 소리를 울렸을 때, 저는 매우 실망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태그2와 굳이 바로 옆에서 비교하지 않아도 소리가 작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크게 실망했던 상태여서 바로 소리 측정을 해봤습니다.

AirTag Without Leather Key Ring Sound Level

진짜 AirTag의 소리가 갤럭시 스마트태그2에 비해 작았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태그, 갤럭시 스마트태그+는 방수방진 등급이 공식적으로 스펙에 기재가 되어있지 않았었고 갤럭시 스마트태그2는 방수방진 등급이 추가되고 크기가 작아졌는데 갤럭시 스마트태그와 소리 크기의 차이가 없다는 부분에 대해 매우 만족했던 부분이었는데 AirTag는 갤럭시 스마트태그2와 방수방진 등급도 같은데 소리가 작은 부분이 매우 실망스러웠습니다.

Galaxy SmartTag2 Sound Level

AirTag가 갤럭시 스마트태그2가 내는 소리에 비해서 고음이기 때문에 이게 설계 시 의도인 줄 알았지만, 소리로 찾기에는 갤럭시 스마트태그2가 유리했습니다.

액세서리를 착용하기 전에는 그랬습니다. AirTag 정품 가죽 키링을 착용하고 소리를 울려보니까 뭔가 소리가 더 커진 것 같은 느낌에 다시 측정을 해보니까 진짜 소리가 더 커졌고, AirTag가 내는 소리가 고음이라 그런지 더 찾기 쉬웠습니다.

AirTag With Leather Key Ring Sound Level

AirTag는 무언가를 찾는 때 제품이고, 애플은 AirTag를 소리로 찾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찾을 때 사용되는 소리의 크기가 물건을 찾을 때 영향이 충분히 있을 수 있는 부분인데 대체 왜 이런 차이가 나도록 설계했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액세서리 착용으로 성능이 달라진다면 애초에 기본 제공을 해줬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에어태그 출고가와 현재 정가에 가까운 가격에 별도로 정품 액세서리를 판매한다는 게 정말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애초에 정품 액세서리는 AirTag보다 더 비싸게 판매했으면서 몇몇 액세서리는 이제 구할 수도 없습니다.

게다가 더 이상 AirTag 가죽 키링 제품은 판매하지도 않고 AirTag 파인우븐 키링을 판매하는데 현재 AirTag 정가보다 비싸게 판매한다니 정말 이해할 수 없습니다. 물론 서드파티 액세서리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서드파티 액세서리들은 마음에 드는 제품들도 없었고 저는 좋은 기회에 AirTag 가죽 키링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액세서리를 사용하고 나서야 알게 된 점이지만 서드파티 액세서리를 사용한다고 해도 똑같은 효과를 줄 수 있는지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정말 이해가 안 됩니다.

AirTag And AirTag FineWoven Key Ring Price

갤럭시 스마트태그2는 소리로 찾을 때 재생될 소리를 정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모든 소리가 AirTag에 비해 듣기 싫은 소리였습니다. 또한 AirTag는 고음을 내는 데에도 상당히 예쁘다고 느껴지는 소리를 내지만 갤럭시 스마트태그2는 어떻게 하나 같이 듣기 싫은 소리를 내는지 정말 이해할 수 없습니다. 차라리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선택지를 줬으면 좋겠지만, 아마 제품 성능의 한계로 이건 안 될 것 같아 아쉽습니다.


위치 찾기


위치는 두 가지 방법을 통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하나는 주변 기기가 지나가면서 연결 되면 지도에 대략적인 위치를 알려주는 것이고 하나는 UWB를 통하여 정확한 위치를 찾는 방법입니다.

지도에 대략적인 위치를 알려주는 방법은 현재 AirTag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사용자가 AirTag를 소지하고 있다고 해도 아예 지도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또한 AirTag와 멀어졌을 때 사용자에게 알림을 주는 기능도 한국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태그2는 사용자가 소지하고 있을 때뿐만 아니라, 주변 갤럭시 기기를 찾는 것을 도와주는 설정을 킨 갤럭시가 지나갔을 때 지도에 대략적인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AirTag는 Apple 기기가 있어야만 위치가 확인이 가능하지만, 갤럭시 스마트태그는 smartthingsfind.samsung.com을 통해서 기기가 삼성 계정에 등록만되어 있다면 가능합니다. find.icloud.com에 AirTag만 표시가 안되는 부분은 정말 의문입니다.

Galaxy SmartTag2 Find To Web

Apple 내부 정책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지도를 통한 위치를 어떤 Apple 제품이라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 되는데, 이 문제를 Apple이 해결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UWB를 통한 정확한 위치를 찾을때에는 소리도 같이 울릴 수 있습니다. AirTag와 갤럭시 스마트태그2를 같은 위치에 숨겼습니다. 숨긴 위치까지 벽 두 개를 지나야하는데 갤럭시 스마트태그2는 소리를 울릴 수 있는 반면에 AirTag는 소리를 울릴 수 없었습니다.

Find AirTag And Galaxy SmartTag2 Using UWB

숨긴 트래커들에 가까이 다가가면서 갤럭시 스마트태그2는 여전히 소리도 울릴 수 있고 신호 감도도 뜨는데, AirTag는 아무것도 뜨지 않다가 갑자기 소리 울리기가 활성화됐습니다만 하지만 여전히 어디쯤 있는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Find AirTag And Galaxy SmartTag2 Using UWB

사진은 가까워진 상태로 찍었지만 4m 정도 남았을 때, 갑자기 AirTag가 어디 있는지 정확한 방향이 뜨기 시작했고 갤럭시 스마트태그는 거리 정도만 표시됐고 여전히 정확한 방향은 알 수 없었습니다.

Find AirTag And Galaxy SmartTag2 Using UWB

폰을 하나씩만 들고 가서 테스트해보고 케이스도 벗겨보고 두 개 다 들고 다니면서 위치도 바꿔보고 했지만, 결과는 같았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UWB를 이용해 찾는 경험은 AirTag가 사용하기 좋았고, 블루투스 신호 감도를 보고 소리를 울리는 경험은 갤럭시 스마트태그2가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가격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서 판매 중인 정가로 비교해보겠습니다.

AirTag Price Galaxy SmartTag2 Price

AirTag가 갤럭시 스마트태그2에 비해 훨씬 비쌉니다. AirTag를 오픈마켓에서는 더 싸게 구입할 수 있지만, 갤럭시 스마트태그2는 갤럭시 스마트폰의 사은품으로 주기도 했고 미개봉 신품을 매우 싼 값에 발견할 수 있는 반면에 AirTag가 중고가 자체도 갤럭시 스마트태그2 미개봉 신품에 비해 더 비쌉니다.

여기에 아까 말했던 제대로 쓰기 위한 액세서리들까지 구매한다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AirTag가 훨씬 비쌉니다.

AirTag And AirTag FineWoven Key Ring Price


마무리


최종 결론은 저는 두 개 다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고 하나만 사용해서는 뭔가 부족한 느낌이라서 같이 사용하며 각각의 부족함을 채우는 용도로 사용하면 딱이더라고요.

만약 둘 중 하나만을 구매하실 생각이라면 저는 현재 사용하시는 메인 스마트폰이 갤럭시가 아니더라도 중고 갤럭시를 하나 구매하셔서 갤럭시 스마트태그2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국내에서 사용하기에 갤럭시 스마트태그2가 가장 낫고 사용해 보니 대충 어디있는지 빨리 찾을 수 있는 것은 갤럭시 스마트태그2 였습니다. 배터리 교체가 좀 불편해서 그렇지 동봉된 있는 유심 교체핀만 잘 가지고 있다면 크게 문제 없을 것 같고요.

AirTag는 해외 출장이 잦으신 분들이나 해외여행을 자주 나가시는 분들이 쓰시면 좋은데, UWB 정밀 추적이 안 되는 국가가 꽤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