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나도 코딩 배울까?

저번에는 매년 있던 WWE라면, 이번에는 매달 있는 WWE에 대한 답입니다.

나도 코딩 배울까?

나도 코딩이나 배워볼까?

이 말을 저는 매달에 한 번씩 듣는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이 질문에 대해서 제가 할 말이 많더라고요. 생각해 볼 것도 많아서, 한 번 정리해 보려고요.

이 글도 길기 때문에 대충 정리해 보겠습니다.


코딩이 뭔가요?


코딩은 컴퓨터에 내리는 명령입니다. 컴퓨터는 명령을 받아들이고, 그에 따라 동작합니다. 말은 쉽게 하면, 컴퓨터에 남을 거치지 않고 내가 직접적으로 명령을 시키는 겁니다.

그러니까, 코딩을 배우면 컴퓨터에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에 "안녕!"이라고 말하고 싶다면, "안녕!"이라는 명령을 컴퓨터에 내릴 수 있습니다.

근데, 이미 누가 나 대신에 내가 "안녕!"이라고 말하고 싶을 때 말해주는데, 굳이 내가 배울 필요가 있을까요?


어떻게 배워요?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인강 강사 고를 때처럼 여러 방법을 겪어보길 저는 추천해 드립니다. 저는 유튜브 강의나 책을 통하여 배웠는데, 안 맞는 사람도 많았어요.

저처럼 유튜브, 책 같은 걸 통해서 독학하셔도 됩니다. 인터넷 강의도 다양한 플랫폼에 존재하니까 맛보기 강의 몇 개씩 들어보시고요. 이것도 별로면 국비 지원되는 학원도 저는 추천해 드립니다.

아니면 맨땅에 해딩한다고 생각하고 목표를 정한 후에 어떤 기술을 사용하겠다고 정하고, 문법 몇 개 익히고 막힐 때마다 계속 찾아서 학습하는 것도 저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나 계산기, 메모장 같은거 만들어도 좋습니다. 근데, 구글이나 AI가 만들어준 코드 그대로 복사 붙여 넣기 하라는 이야기는 아니에요.


C부터 팔까요?


이 질문에 대한 제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코딩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듣는 질문 중 제가 가장 많이 들은 질문 같습니다. C는 매우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메모리 관리, 포인터, 직접적인 하드웨어 접근 등 복잡한 개념들을 다루어야 하므로 대부분의 초보자에게 절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만약 처음 시작하실 거라면 저는 Python이나 Java를 정말 추천합니다. 이것들에 익숙해지면 C를 배울 때에도 아마 큰 어려움을 겪지 않으실 겁니다.


AI가 다 하던데 굳이 필요해요?


AI가 다 해준다기보다는, 도와준다고 하는 게 적절합니다. AI를 활용하면 더 효율적으로 코딩을 하는 것이지 모든 걸 AI가 대신 하지는 않습니다.

지금 AI가 어떤 문제를 완벽하게 풀고, 어떤 그림을 완벽하게 그리던 프로그래머는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AI 모델 만든 프로그래머는 그 AI 모델이 자신의 직장이거든요.

그리고 아직도 AI가 해결하지 못한 숙제가 매우 많이 남았어요. 저도 당장 사용하는 프레임워크에 급격한 변화가 생겼을 때, AI가 해결해 주지 못해서 도움도 못 받고 직접 해결했습니다.


마무리


시간이 많아서 코딩 배우는 건 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재밌어서 좋아해요. 근데, 관련 없는 업계에 종사하고 있거나, 관련 없는 과에 재학 중이라면 업으로 삼을 생각은 하지 않으시는 게 좋을 거예요.

당장 아무 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들어가서 실력을 오름차순 정렬하면 최댓값과 최솟값의 실력 차이가 어마어마할 겁니다. 그리고 이거 생각보다 어려워요.